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총신대학교의 학교 로고와 학교명.

    소개

    총신대학교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에서 설립하였습니다. 개신교의 개혁주의 신학을 기반으로 보수적인 장로교 교단의 신학대학원이 있습니다. 학교는 1901년 평양 대동문에 소재한 마포삼열 선교사의 집에서 설립된 평양 조선예수교장로회신학교를 그 전신으로 합니다. 이 신학교는 체계적인 현지 목회자 양성의 필요성을 인식한 미국장로교 선교부 평양공의회의 결정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평양에서 시작된 신학교는 1903년부터 1년 교육과정을 3개월에 집중 교육하는 방식으로 여섯 명의 신학생들을 교육하기 시작했습니다. 1907년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일어난 대부흥운동은 평양신학교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부흥운동의 결과로 더 많은 학생들이 신학교에 입학했고 이 해 재학생의 수가 75명이 이르렀으며, 평양신학교의 첫 졸업생은 1907년 7명의 졸업생이 가을 목사 안수를 받음으로써 마침내 이 땅에 조선예수교 장로회 독노회라는 명칭의 독립적인 장로교회가 조직되었습니다. 1910년 일제가 조선을 강제로 합방한 이후에 일제 강점기 동안에서 본교의 발전은 계속되었습니다. 한국의 교회와 신학교육의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순간 일제가 패망하고 8월 15일 해방이 찾아왔습니다. 해방부터 현재까지 한국 근대사에 많은 사건 사고들과 함께 한 학교는 21세기에 들어서서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바른 신학 위에서 바른 목회자와 기독교 인재 양성을 위해 계속 노력했습니다. 학교는 성경적 세계관을 기초로 세워진 기독교 지도자 교육기관입니다.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의 개혁주의 교리에 따라 학문연구와 영성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인류 사회의 국가 및 교회에 기여할 인재 양성을 사명하는 교육이념과 개혁주의적 기독교 신앙의 세계관에 입각하여 학문의 이론과 그 실천방법을 연구 교수함과 동시에 신앙 인격의 도야를 통하여 인류사회와 국가 및 교회에 봉사할 유능한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학교를 운영 중입니다. 학교는 5대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왕이신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학교, 둘째 신앙의 부흥을 경험하는 학교, 셋째 개혁신학의 정체성을 굳게 지키며 개혁신앙으로 사는 구성원, 넷째 세상을 변혁시키는 실력을 갖춘 인물을 배출하는 학교, 마지막으로 글로컬 사회를 잘 돌보는 예수님의 심장과 손을 가지는 비전 등 이상 5가지의 비전을 가지고 예수님을 닮아가는 목회자를 양육하는데 열과 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학대학원

    대한예수교장로회는 대한민국의 개신교 장로교 교단 중 하나입니다. 1884년 조선장로교공의회를 계승하여 1912년에 설립된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를 모태로 합니다. 대한민국 개신교 장로회 교단 중 하나이자 두 번째로 오랜 역사와 신학적 정통성을 지닌 교단이며, 교단의 세력이 두 번째도 큰 교단입니다. 대학을 졸업한 자가 입학하여 3년간의 신학이론과 경건 훈련을 받으면 목회학석사 학위를 수여하며, 대한예수교 장로회총회에서 실시하는 강도사고시를 거쳐 소속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으면 교단의 목회자와 선교사 등으로 사역할 수 있습니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은 본교가 아닌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하고 있는 캠퍼스에 별도로 위치해 있으며 보다 효율적인 신학 교육과 경건 훈련 실천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내에는 많은 신학과와 신학대학원이 존재하는데 크게 비교되는 특징으로는 순혈주의 분위기가 강하다는 것입니다. 순혈주의란 단일혈통이거나 혼혈이 아닌 순수혈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말합니다. 대학원은 청교도적 경건성과 칼빈주의적 개혁사상에 입각한 신학사상으로서, 장로회 신조와 총회헌법에 기초하여 10가지 신앙고백으로 나타내는 교육이념을 갖고,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의 교단에서 사역할 목회자 양성, 민족복음화와 세계선교의 주역이 도리 선교일꾼의 양성, 기독교 문화창달에 기여할 일꾼을 양성하는 교육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학부

    총신대학교는 4개 학부체계로 신학부, 사범학부, 사회과학부, 호크마교양교육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범학부에는 기독교교육과, 영어교육과, 역사교육과, 유아교육과, 교직가 있으며, 사회과학부는 아동학과, 사회복지학과, 중독재활상담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금은 특이한 호크마교양교육원은 일명 교양학부인데, 지성과 영성 및 인성을 바탕으로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품고 경건한 인성인, 창조적 지성인, 글로컬 영성인을 양성하는데 힘을 쏟고 이를 위해 교양과목은 총신인이 갖추어야 할 여섯 가지 핵심 역량, 즉 코람데오 인성, 코람데오 섬김, 자기 계발과 지식탐구, 창의와 통섭, 소통 및 윤리적 행동, 글로컬 시민역량을 토대로 구성하며, 네 가지 교양교육과정 개편 플랫폼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과목을 점검, 개편하여 양질의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학부입니다. 그리고 총신대학교의 교명에 맞는 신학부는 신학과와 교회음악과를 운영 중인데, 이 중 교회음악과는 총 6개의 전공이 있어 각 학생들의 장기에 맞춰 교회 음악에 대하여 더 깊이 있게 학문을 배우고 졸업 후 학교와 전공을 살려 찬송가 작곡가나 CCM 사역자 등으로 나아가 예배와 함께라는 삶으로 일생을 함께 하곤 합니다.

    반응형